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 – 위세너 화상영어 창업 프렌차이즈

March 18, 2016 by withcenter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

안녕하십니까 위세너 송재호입니다.

저는 주로 강사아웃소싱에 관한 글을 쓰고 또 상담을 하지만 이 글은 화상영어 강사 아웃소싱이 아닌 직접 콜센터를 설립하는 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강사 아웃소싱을 하게 되면 간편하게 화상 영어 수업을 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콜센터를 직접 설립하는 것이 이득이 됩니다.

본 문서에서는 필리핀에서 콜센터를 설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나열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위세너 화상영어 콜센터 니나 강사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투자 규모와 설립 기간

자칫 잘못하면 투자만 하고 제대로 된 설립을 못하여 사업을 시작해 보지도 못하고 망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이 실제로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콜센터 설립 (창업) 기간을 확실히 정해 놓고 그 날짜를 지켜야합니다.

또한 투자 규모를 어느 정도로 할 지 정해야 하는데,

  • 최소로 할 지
  • 적당히 할지
  • 큰 규모로 할지

를 결정해야 합니다.

학생수와 규모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 학생수 100 명이면, 콜센터 설립 보다는 소규모 단위로 강사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 학생수 200 명 이상이면 (풀타임) 전용 강사 아웃소싱 또는 좌석임대가 좋습니다. 또는 소규모 콜센터를 설립 해 볼만도 합니다.
  • 학생수 300 명 이상, 강사 1명당 매출이 100만원 이상으로 예상되면 화사영어 콜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좋슨비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학생이 없는 상태에서 콜센터를 설립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막연히 학생이 많이 있을 것이라 또는 학원이나 단체에서 계약을 해 놓은 상태라고 해서 시작을 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자신의 학생이 매일 같이 수업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콜센터를 설립해야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자 비용은 상세 항목으로 들어가 봐야 알겠지만, 최소로 한다면 1천만원 내외. 중급 규모로 한다면, 5만원 내외. 대 규모로 한다면 1억원 이상은 잡아야 합니다.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 진행

필리핀에서 화상영어 콜센터를 설립한다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지만 돈으로 모든 것을 다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즉, 투자 금액이 충분하면 가장 쉽게 전문가에게 일임해서 모든 것을 진행 하는 것입니다.

위세너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 사무실 임대 후, 좌석 세팅을 위한 작업 중.

만약 투자 자본이 충분하지 않다면 직접 모든 것을 손수 해야하는데 콜센터를 수 차례 설립을 해 본 경험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필리핀 현지 사정을 잘 모르며, 센터 운영 관련 경험이 없는 상태라면 직접 모든 것을 하기는 더욱 힘듭니다.

아무리 긴 글로서 설명해도 결국에는 비용 문제에서 난투극이 벌어지게됩니다.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나올 수 있지만 최소한으로 하여 한화 3천만원 내외로 가능한 시나리오를 짜 보겠습니다.

마닐라의 올티가스나 마카티 등지에서 약 80 스퀘어미터(26평정도)의 공간을 임대한다.

사무실 임대 : 월 4만페소. 2달 디포짓, 3개월 선불(또는 여유 비용). 20만페소.

좌석 제작 : 20개 비용. 1개당 5천페소(목수, 재료, 배달비 등 포함). 총 10만페소.

의자 10 개 : 2만페소.

노트북을 10대 : 1개당 2만. 총 20만페소.

좌석이 20개인데 노트북을 10개만 준비하는 이유는 투자금이 적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장 수업 해야 할 학생이 많다면 노트북을 20대로 구비하 실 수 있습니다.

강사 고용 5명 :월급 1만8천페소. (각종 보험 및 혜택 포함) 총. 9만 페소. 당장 수업을 해야 할 학생이 많다면 더 많이 고용 해도 됩니다. 참고로 투자 금액이 3천만원이 넘는데 필리핀 강사를 5명 밖에 고용하지 못하느냐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학생이 많으면 더 공용해도 됩니다.

인터넷 비용 : 전용선 4메가. 월 6만페소. 두달 디포짓. 3개월 선불(또는 여유 비용). 총 30만 페소.

법인/회사 설립 및 초기 서류 업무 : 약 10만 페소.

에어컨 : 2마력 벽걸이 4대 또는 4마력 스탠드 2대 : 약 12만 페소.

각종 디포짓 : 물세, 전기세 등. 약 5만 페소.

기타 시설 : 인터넷 라우터, UPS, 워터디스펜서, 테이블, 소화기, LED 전등, Fire alarm, Emergency light 등등 약 10만페소.

이상 약 128 만 페소. 한화로 약 3천 3백 2십 8만원.

위에서 홈페이지나 LMS, 솔루션 비용은 빠져있는데 그 이유는 필수 항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콜센터 설립 위치 선정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는 대 도시 일 수록 좋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 필리핀 사람들은 대부분 영어를 잘 구사하지만 영어를 가르 킬 수 있는 만큼 확실히 영어를 잘 하는 인력은 드뭅니다.
    따라서 인구 밀집도가 높은 지역일 수록 강사를 쉽게 고용 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엮시 대 도시 일 수록 좋습니다.
    인터넷은 메인 인터넷과 백업 인터넷을 두어야 하는데 시골일 수록 인터넷 비용은 비싸지며 품질은 떨어집니다.
  • 대도시 일 수록 정전이나 인터넷 단절 등의 문제 해결이 빠릅니다.

본인은 마닐라에서 3년 클락에 5년 그리고 현재 앙헬레스에 1년째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인력 수급은 엮시 마닐라가 가장 편했습니다. 클락과 앙헬레스에는 화상영어 강사 인력 수급이 쉽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클락이나 앙헬레스는 정전이 매우 잦은 편이며 인터넷 엮시 불안정 한 편입니다.

 

필리핀 현지 콜센터 법인 설립 및 회사 설립

위세너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 마무리 단계

필리핀 현지 법인을 설립 할 때, 콜센터의 경우에는 외국인이 지분의 99.99% 소유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4명과 필리핀현지인 1명으로 주주를 구성할 수 있으며 필리핀 현지인에게는 최소한의 주식을 주고 나머지 주식은 한국인이 배분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부가세면제로 사업자로 등록을 해야합니다.

1년에 매출이 약 2백만 페소 미만인 경우 퍼센티지 세금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퍼센티지 세금은 매출의 3% 입니다.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인터넷 선택

화상영어 수업에 사용하는 인터넷은 당연히 전용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선은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일정하게 보장되는 것으로 협상하기에 따라서 틀리지만 비교적 비싼 편입니다.

전용선은 화상 솔루션으로 수업을 하는 경우 적당한데 화상 솔루션 수업을 동시에 30개 정도 진행 한다면 전용선 4메가 정도가 필요하다.

스카이프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전용선을 쓰지 말고 안정적이고 빠른 광랜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선 4메가로 솔루션 수업은 최대 40개 까지 할 수 있지만 스카이프 수업은 10 개 하기도 벅찹니다.

필리핀 현지에는 최근에 Convergy 라는 인터넷 회선 제공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비교적 안정적인 광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 수업에 알맞으며 최저 인터넷 보장 속도 2메가 정도면 적당합니다.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컴퓨터 선택

지역마다 틀리겠지만 가능한 노트북이 좋습니다.

특히 정전이 많은 지역은 당연히 노트북으로 해야합니다.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 좌석 세팅 중.

정전이 없는 지역도 노트북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고장 문제입니다. 노트북은 이동을 하면서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어서 튼튼하며 비교적 고장이 적습니다. 데스크톱은 열이나 먼지 등으로 인해서 고장이 많은데 영상 여러가지 애로점이 많습니다.

노트북 1대당 2만페소에서 3만페소 사이의 노트북이면 됩니다.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좌석의 선택

콜센터의 좌석은 외부에서 볼 수 없는 밀폐된 공간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음처리는 좌석을 밀폐하여 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소프트웨어와 헤드셋 조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드라이버와 올바른 장치 선택, 그리고 불륨 조절을 하는 것만으로 주변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소음은 좌석이나 벽이, 천정에 방음판(달걀판)이나 좌석을 밀폐한다고 해서 처리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화상영어 홈페이지와 LMS, 솔루션

홈페이지는 사실 눈에 보기 좋게 하는 것일 뿐 실제 수업하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LMS 는 Learning Management System 의 약자로서 말 그래도 수업을 관리해주는 역활을 하는데 실제 수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솔루션은 화상영어 수업을 할 때 사용하는 화상 통신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든 화상 통신 기능과 전자칠판 기능이 있으면 완벽한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LMS, 솔루션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하지 마시고 먼저 시작을 한다고 생각하십시오.

저는 처음에 홈페이지 없이, LMS 없이, 솔루션 없이 화사영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없이, 컴퓨터 없이, 강사 없이 화상영어 수업을 할 수는 없지만, 홈페이지 없어도, LSM 없어도, 솔루션 없어도 화상영어 수업을 잘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초점을 맞추어서 투자를 해야 할 데에 투자 못하고 엉뚱한데 신경을 쓰는 사람을 많이 봐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다 실패했습니다.

필리핀 화상영어 콜센터 설립 결론

적은 투자비용으로 시작을 하고자 한다면 300 만원 내외로 얼마든지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은 2008년 산후안에서 약 250만원의 투자금으로 콜센터를 설립했었습니다.

사무실을 임대하고 회사를 설립하고 좌석을 만들고 컴퓨터를 구입하고 인터넷을 연결하고 모든 준비를 하는데 약 250 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컴퓨터는 대당 3천 페소짜리 중고를 4대 정도 구매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인터넷은 월 3천페소짜리 ADSL 라인을 사용했습니다.

2013년에도 저희 위세너 가맹사 중 한 곳이 학생이 많아져 직접 콜센터를 설립했는데 투자비용이 400 만원 내외였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메인 전용선 인터넷과 백업 광랜 인터넷이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 최소 2천만원 이상을 투자해야 합니다.

학생이 매달 200 명 이상 수업을 하고 있고 총 매출이 2천만원이 넘는다면 작은 콜센터를 설립해 볼 만 합니다.

 

위세너 송재호

070 7893 1741

thruthesky@gmail.com

위세너 http://withcenter.com